의 한계를 느끼고 문호개방을 추진한다. 그리하여 외국의 문물제도를 배우기 위해 사절단을 파견하고 국가 기구를 개편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게 되고, 특히 이와 같은 개혁에 대한 조선의의 지는 1894년 국가의 근대화를 지향하기 위한 대수술인 갑오개혁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한국 근대교육 체
제1장 고대 사회의교육
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
1) 무교사상(巫敎思想)
① ‘무’(巫)는 샤먼(saman)을 뜻하며, 무교사상은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원하는 원시신앙이다.
②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하늘(天)’을 인격화하고 숭배하였다.
2) 단군신화
① 무속신앙과 토테미즘의 두 요소를
01. 고구려와 백제의교육
1. 고구려의교육
(1) 고구려의 고육
-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
의 자유민이 사회를 지배해야 하는 사회적 여건과 소규모 국가 사이의 끊임없는 다툼으로 인해 체육과 미술을 중시하기도 하였다.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주의적 특성이다. 그리스인들은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개인의 자유로운 발전을 인정하고 추구한 민족이었다. 따
한국의 현대교육
전통적인 교육체제와 현대 서구식 교육이 교체되는 구한 말기부터를 한국의 현대교육으로 보고 있다. 이를 구한말 개화기의교육과 주권이 상실되었던 일제하의교육 그리고 정부수립 이후의교육은 해방 후 미군정기와 정부수립 이후의교육을 합하여 알아본다.
I. 개화기의 교
의 근대교육
* 교육입국의의지를 가지고 각계각층에서 교육 근대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육근대화 운동을 전개.
* 정부주도 하의교육개혁, 민족 선각자에 의한 교육구국운동, 종교계의교육활동 등 근대학교 설립을 통한 정부와 민간 차원의교육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3) 교육사적의의
Ⅰ 서론
과거의 민족교육은 역사적 상황에 따라 외부 세력에 대항하여 민족의 단결을 도모하는 교육이었다. 그러나 점차 세계화 되어가는 시대 상황에 발맞추어, 기존의 폐쇄적인 민족교육의 개념을 새롭게 정립할 필요가 생겼다. 기존의 사전적 의미로서의 ‘민족교육’은 민족의식을 토대로 민
교육방침을 밝히고 있다. 즉, 일제는 우리나라에 대한 교육의 목적을 일황(日皇)이 일본교육의 방향을 밝힌「교육에 관한 칙어」의 취지에 입각하여 일제의 충량한 국민을 양성하는데 둔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말하여 일본화에 교육목적을 둔 철저한 식민지교육정책이었다. 일본화라 하면 그대로 한국
교육적 의의가 강하다. 특히 미성년에서 한 사회의 정식구성원으로 진입하는 의식이라는 점에서 볼 때 사회화를 위한 과정으로서 의의가 있으며, 성년식을 통한 통과의례는 교육적ㆍ도덕적 의미가 강하다.
원시시대의교육사상으로는 단군신화를 들 수 있는데 이는 한국인의 윤리의식, 생활양식 및